본문 바로가기

독서세상.

말하는 알, 아이들은 진짜라고 믿어요 !

오늘은 재미난 동화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동화작가 이면서 들꽃 생태 교육자이신 이영득 선생님이 쓰신 '오리할머니와 말하는 알'이라는 동화입니다.

이영덕선생님께서 쓰신책들은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듬뿍 담겨 있어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지는데요. 그래서 참으로 좋아합니다.

선생님이 쓰신 풀꽃도감과 나물 도감도 아이들과 숲속학교할 때마다 도감을 들고 산을 누비며, 보물을 찾듯 풀꽃과 나물을 찾아 보는데요. 유익하게 보고 있답니다.


'오리할머니와 말하는 알'은 교육의 목적이 담겨 아이들에게 전달하려는 책이라기 보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참신한 내용인데요.

아이들에게 읽어 주었더니 동화에 푹 빠져 보더라구요. 벚꽃이 흩날리는 봄날을 배경으로 한폭의 수채화를 감상하는 기분이 듭니다.


동화내용은 이렇습니다. 산벚나무 언덕 아래 오리할머니네 가게가 있습니다. 산에 가는 사람들이 김밥도 사고, 삶은 오리알도 사가는 인기가 좋은 오리할머니네 집입니다. 산벚나무가 꽃비를 뿌리는 어느날,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할머니가 삶은 오리알에 귀여운 병아리 그림을 그립니다. 그러곤 할머니는 텃밭에 일을 하러 가지요.



그때, 산 위에서 공구르기 재주를 넘던 아기 여우가 꽃바람에 날려 오리 할머니네 가게까지 굴려 내려옵니다. 아기 여우눈에 먼저 들어 온건 오리알 바구니 였지요. 아기 여우는 이렇게 예쁜 알을 처음 보았습니다. 아기 여우는 홀딱, 홀딱, 홀딱, 재주를 세번 넘더니 오리알로 변신해 바구니에 쏙 들어 갑니다.

그걸 보고 있던 할머니네  검둥강아지는 감짝 놀랍니다. 그리곤 할머니께 달려가 옷을 끌며 계속 짖어댑니다. 큰일이 났다고 말입니다. 할머니가 이상해 오리알 바구니를 보았더니 그림을 그리지 않은 오리알이 하나 더 있었던 것이죠. 할머니는 검둥개가 그걸 말하려는 줄 알았던 겁니다.

할머니는 붓을 들고 다시 그림을 그리려는 순간! "아기 여우를 그려주세요"라며 알이 말을 합니다. 할머니는 깜짝 놀랐지요. 알이 말을 하는 건 처음이니까요. 그래도 할머니는 기분이 좋았습니다. 신기한 알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래서 예쁜 아기여우 그림을 알에 그렸습니다. 지켜보던 강아지는 계속 낑낑거리구요.



그때 마침 아랫마을 배나무 집 영감님이 놀러왔습니다. 영감님이 오리알 바구니에서 알을 하나 고르려는데요. 역시나 아기 여우알을 집어 들지요. 할머니는 안된다며 소리를 꽥릴렀고 영감님은 놀라 알을 떨어 뜨립니다. 할머니도, 영감님도, 강아지도 모두 놀랐지요.


알은 데구르르 굴러 골짜기로 갑니다. 모두들 알을 쫒아 갑니다. 알이 물에 빠지려는 순간 퐁! 아기 여우가 재주를 세번 넘더니 여우로 변신했습니다. 모두들 알을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지요. 그때 이마에 혹이 난 여우는 이마를 만지며 산으로 올라 갑니다. 

오리알에 그림을 그리고, 아기 여우가 재주를 세번 넘고, 또 말을 한다니 재미난 설정이지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때가 벚꽃이 한창인 봄날이었는데요. 아~ 나도 벚꽃구경가고 싶다라는 생각도 들고, 부활절에 삶은 달걀에 그림 그리는 것 처럼 아이들이랑 달걀에 그림을 그려 볼까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아이를과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권해드립니다. 동화책은 한번 읽고, 두번 읽고, 여러번 반복해 읽어도 좋습니다. 책 없이도 아이들 입에서 스스로 그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을 때까지 말입니다.

 
오리 할머니와 말하는 알 - 10점
이영득 글, 차정인 그림/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