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세상.

애들아, 과자마녀를 조심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마트에서 파는 새콤달콤 과자일 것입니다. 손 쉽게 구입해 먹을 수 있으니 부모도 힘들지 않게 간식을 줄 수 있고, 또 얼마나 맛 있는지 우는 아이에게 과자를 주면 울음을 뚝! 그칩니다. 곶감으로 울음을 달랜다는 옛이야기는 정말 옛날입니다.

하지만 그 과자의 중독성과 해로움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매스컴에서 많이 다뤄 이제는 상식이 되어버렸는데요. 알고는 있지만, 설마 하며 먹게 되는게 과자입니다.

설마가 사람잡는다고 하지요. 정말 '설마, 그래도 먹는 건데 그렇게 해로울리가 있겠어?'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엄청난 착각이십니다. 지금은 병이 나지 않더라도 조금씩 먹던 과자 속 여러 화학첨가물과 과당, 트렌스 지방이 몸에 쌓이고 쌓이다 보면 여러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흰설탕은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다 없애고 당분만 쏙 빼내 만든 물질이예요. 흰설탕이 잔뜩 들어 있는 과자나 사탕, 아이스 크림, 음료수들을 많이 먹으면 두뇌가 제대로 활동할 수가 없어서 마음이 불안하고, 짜증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져요. 게다가 설탕에는 중독성이 있어서 먹으면 먹을수록 단 음식을 더 많이 찾게 됩니다.

단음식을 많이 먹으면 뼈가 약해지고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도 생기지요. 그래서 설탕을 '몸과 마음을 망치는 독약'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과자마녀를 조심해' 중 참고자료에서


썩지 않기 위해 벌레를 죽이는 살충제와 방부제가 잔뜩 들어 있는 밀가루, 암을 유발하는 트렌스 지방과, 신체의 면역성을 떨어 트리고, 신체발달이 더뎌지고, 아토피를 만드는 식품첨가물들도 있습니다. 자연 음식을 섭취하던 옛날에는 아토피와 같은 피부병도 없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말해주는 경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내용들을 담은 '과자 마녀를 조심해'라는 동화책을 소개할까합니다. 아이들이 읽기 쉽고, 또 과자의 유해성에 대해 알게 되는 동화입니다.

과자마녀는 날씬하고 멋져서 사람들이 늘 부러워 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이쁘다고 자만하던 과자마녀가 싫어하는 아이들은 눈이 초롱초롱 빛나고, 보들보들한 살결을 가진 건강한 아이들입니다. 이 아이들에게 자신의 미모가 밀릴까봐 말입니다.

과자마녀가 좋아하는 아이들은 충치가 촘촘하고, 온몸이 간지러워 뒹굴고, 살이 쪄서 조금만 걸어도 숨이 가쁜 아이들입니다. 그런 아이들은 모두 과자와 아이스크림, 음료수를 달고 산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모든 아이들에게 과자를 먹이기로 결심합니다.

그래서 과자마녀는 공장을 차립니다. 벌레 먹지 말라고 약을 듬뿍 친 밀가루에, 먹으면 이가 푸실푸실 해지과 뼈가 약해 지는 설탕을 왕창 넣고, 굼벵이처럼 둔하게 만들고, 간을 상하게 만드는 썩지마 약을 듬뿍 넣어 반죽을 합니다.

거기에 속이 더부룩해지고, 몸이 간지러워지는 알록달록 가루도 왕창 넣습니다. 그리곤 과일 맛 새콤달콤 가루를 넣지요. 과일을 넣지 않아도 과일 맛 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젠 과자를 튀겨야지요. 펄펄 끓는 기름에 과자를 튀기면, 몸에 좋은 건 내보내고 나쁜 균은 받아들이는 무시무시한 지방이 생깁니다. 그래도 뭔가 아쉬워 몸에 나쁜 것을 더 많이 넣습니다. 설탕보다 백배는 달콤한 달달이 가루, 가짜로 구수한 맛을 내는 더 맛나 가루, 과자가 폭신폭신하라고 넣는 부풀어 약, 아이들이 과자에 홀려 촐랑촐랑 까불까불 돌아다니도록 말입니다. 

과자 마녀는 과자를 많이 먹는 아이는 세계 어디를 가나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보며 정말 행복해 합니다. 

한 자리에 가만 있지 못하고, 소리소리 지르며 마구 뛰어 다니는 아이.
금방 풀이 죽어 새침해지거나 친구들을 사납게 대하는 아이.
다리를 달달 떠는 아이.
가슴이 답답해서 숨을 쌕쌕 쉬는 아이.
짜증을 자주 내는 아이.
눈이 나쁜 아이.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


과자 마녀는 온 세상 모든 아이들을 망치기 위해 지금도 과자를 만들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동화 속 마지막 말, "이 얘기가 거짓말 같지?" 입니다. 정말 거짓말 같죠? 하지만 진실입니다.

공장에서 나온 것이 아닌 산, 들, 바다에서 나온 좋은 우리의 먹거리가 있습니다. 조금만 부지런하면 건강한 먹거리로 아이들 간식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아이들이 자라야 건강한 어른이  되고 그래야 건강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과자 마녀를 조심해! - 10점
정희재 지음, 김영수 그림/책읽는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