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끄기 운동

TV를 꺼라! 내아이가 위험하다!

제게 일하는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TV끄기'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TV끄기란 말그대로 TV를 보지 않으며 일주일 동안 생활해 보는 것입니다. 올해는 4월 30일 부터 5월 6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도데체 왜 이런 활동을 하는 것일까요? 얼마전 읽은 'TV쇼크(하재근지음)'라는 책을 토대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아이들이 병들어 간다.

 

TV나 비디오 등에서 비롯되는 영상 자극은 아직 성장하지 않은 아이의 정신질환과 두뇌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아이가 성장하는데 적절한 자극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TV가 보여주는 빛은 아이가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적절한 정도가 아닌 과도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1997년 12월 16일 저녁 일본에서 있었던 일이다. 일본 전역의 5세에서 14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집단적으로 발작을 일으켰다. 구토 증세나 두통 혹은 호흡 장애와 함께 눈동자가 풀어지면서 실신하는 아이까지 나타났다. 증세가 심한 700명은 입원까지 했다. 바로 에니메이션 <포켓몬>의 강렬한 자극 때문이었다. 이 에니메이션에는 여러 캐릭터들이 등장해 전투를 벌이는데, 그 과정에서 발생한 번쩍번쩍하는 빛의 자극성이 아이들에게 충격을 준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광과민성 집단 발작으로 이후 <포켓몬>에서 이 장면은 삭제됐다.  -TV쇼크 중에서...-

 

 

 

 

위 사례에서 보듯 빛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취약한지를 말해줍니다. 특히 유아기에 두뇌가 폴발적으로 발달하는데 매우 위험합니다. TV나 게임이 전두엽을 파괴해 아이들의 주의가 산만해지고 감정 조절이 서툴고, 폭력적이고 창의력이 약해지기까지 합니다.

 

또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TV시청 시간이 한시간씩 늘어 날수록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발생 위험이 10%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페스트 푸드와 같은 가공식품들과 사탕, 과자류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하면서 비만도 초래합니다. 사람이 강한 자극을 받다 보면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좋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점점 더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될 것입니다. 어른도 예외일 수 없겠지요.

 

둘째, 사람과 관계 맺음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

 

만 1살 이전에 하루 2시간 이상 TV나 영상물을 본 아이들은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불안정해지거나, 정서 조절에 문제가 있거나, 언어 능력이 발달이 늦어지거나, 자폐 성향을 나타낼 수 있다.-TV쇼크 중에서...-

 

요즘 가정에는 아이가 하나 아님 둘입니다. 형제가 없는 경우가 많기에 부모가 친구도 되어 주어야하는 시대입니다.

 

늘 TV를 보고,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노는 아이들이 유치원에 가서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까요? 이런 아이가 그대로 성장해 어른이 된다면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맺음이 어떨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듯합니다.

 

그렇기에 TV를 아예 보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무방비 상태로 아이에게 TV를 보여주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TV를 베이비 시터로 이용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막상 TV를 끄면 시간이 많아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하더라는 부모님들이 많으십니다. 아이들과 대화할 시간을,아이들과 사랑을 나눌 시간을 Tv 드라마에 혹은 예능프로그램에 또는 스포츠 중계에 뺏았겨 있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셋째, 상상력을 공격하는 TV! 생각하는 힘이 퇴화된다.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 때 그것이 정말 온전한 나의 판단력에서 나온 나의 생각일까요? TV쇼크의 저자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TV에서 보여지는 모든 것들이 우리의 생각까지 지배하고 있다고 말이지요.

 

가장 심한 것은 생각할 필요가 없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TV에서 모두 보여주고, 자막까지 넣어주면서 상태를 말해줍니다. 만화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TV는 보면서 상상의 나라를 펼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책을 보며 상상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TV드라마 속의 마치 내 일처럼 여기고 드라마 속 캐릭터를 마치 나의 분심처럼 혹은 실제처럼 여기며 환상에 빠져드는 아이들, 아이돌 가수를 동경하는 아이들, 행복하려면 TV속 드라마 주인공처럼 신데렐라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착각! 도시적인 여자는 대기업 명찰을 목에 달고 커피전문점의 커피를 손에 들고 거리를 활보해줘야 되는구나라는 식의 무의식 중 세뇌 당해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고정관념이 내 생각들을 지배하게 되는 겁니다. 

 

TV는 모든 것을 일차원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성찰을 할 수 없게 합니다. '보는사람'이 아니라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TV 보는 것에 빠져 있으면 생각하는 힘이 퇴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치를 생각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시청자를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것이 기본 구조인 TV는 비판적 사고와 거리가 말 수 밖에 없다. 비판적으로 생각하려면 거리를 두고 바라봐야 한다. -TV쇼크 중에서...-

 

아이들이 TV만 계속 볼 경우 정치적 성찰 능력을 키우지 못하게 된다. 한국 사회에선 '정치인은 더럽다, 국회는 문닫아라' 정도의 코미디가 상당히 수준 높은 정치 풍자로 인식된다. 잘잘못을 가리지 못하고 싸잡아 욕하는 정도의 지적 수준이 심도 깊은 풍자로 인식될 정도로 사회, 정치적 성창 능력이 이미 저하된 상태다. -TV쇼크 중에서...-

 

넷째, TV가 아이를 소비 좀비로 만든다.

 

저에게도 조카가 있기에 가끔 조카와 놀아주다 보면 TV를 보게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른들끼리 의논을 해야하는 경우나 피곤해서 놀아주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럴 때 조카를 보면 TV에서 나오는 광고 속 제품을 사달라 조르는 경우가 더러 있었습니다.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제품 혹은 브랜드가 나의 모든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한다. 화려한 것, 자극적인 것, 비싼 것을 소비하는 데에 거침이 없다. 모두가 명품과 외제차와 최신 휴대폰을 열망한다. 유행은 반드시 따라야 할 명령이 되었다. 우리는 아이 때부터 이런 소비 제국의 신민으로 길러진다. 바로  거기에 TV가 결졍적인 역할을 한다.  -TV쇼크 중에서...-

 

TV는 우리에게 욕망을 불어 넣은 주입기가 되었고, 우리는 TV가 주입한 욕망에 따라 무한정 상품을 욕망하며 '쓰고 버리고'를 반복하는 소비 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유행이라는 것이 만들어지면서 멀쩡한 물건도 버리게 만들고, 별로 필요하지 않았던 것도 사게 만드는 힘, 아이들을 장난감 중독에 빠져들게 만드는 힘, 그것이 바로 TV인 것입니다. 이것을 아이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아이들이 TV가 주입하는 욕망의 노예가 될것이기 때문이지요.

 

다섯째, 폭력적, 성적인 충동인 강화된다.

 

TV는 행동을 모방하고 배우는 어린이들의 타고난 능력을 부추긴다. TV의 폭력은 신속하고 일관성 없고 효과적이며 보상을 받는다. 악당이 하는 것만큼이나 영웅에 의해서도 폭력이 자행된다. TV가 생생히 묘사하는 폭력과 그에 대한 무언의 찬성은 폭력을 어린이들이 모방하는 매력적인 행위로 만든다.  -TV쇼크 중에서...-

 

나쁜놈을 죽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전혀 생각해 보지 못하는 것, 죽이는 것이 아주 당연하는 것, 나쁜놈의 가족 입장에서는 착한 놈이 죽일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한다는 것 폭력이 당연시 되어 버리는 것을 아이들은 TV를 보며 배우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너무 잔인한 장면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또 잔인한 사건, 사고가 아주 생생히 보도되곤 합니다. 이런 경험들이 많아지게 되면 폭력에 대해 무감각해 지는 것은 당연하다 저자는 말하지요. 전쟁에도 찬성하게 되는 경우가 이것을 말해준다라고 합니다. 화가 났을 때는 어떻게 분노를 폭발해야 하는지, 어른들은 슬프거나 화가 나거나 힘들 때면 술을 마시는 구나 라는 고정관념들 또한 배우게 되지요.

 

상업적 매채들은 성을 가볍고 오락적이고 판타지적인 차원에서 그리게 된다. 부주의적인 성관계가 실제 삶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어떤 고통을 겪을 수 있는지에 대해선 잘 표현하지 않는다. (중간생략)..특히 점점 잦아지는 강간 묘사와 강간을 당하고도 멀쩡히 잘 사는 등장인물의 묘사는 성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무너뜨린다.  -TV쇼크 중에서...-

 

섹쉬함을 강조하는 시대에 사는 우리들, 광고에서는 성적인 표현이 홍수를 이루고 TV를 보는 아이들에게 무방비 상태일 수 밖에 없습니다. TV드라마나 아이돌 가수들의 색쉬함을 강조하는 댄스들, 이렇게 너무 어린 나이에 빨리 접하게 되면서 성폭력에 대해서도 무감각해지고, 성조숙증이 오기도 하는 한다는 것입니다.

 

TV 시청지도, 사용법이 필요하다.

 

물론 TV에는 좋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것을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한 번 보면 중간에 멈출 수 없게끔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아이들에게 TV의 나쁜점에 대해 알게하고 이런 활동을 통해 부모들에게 알려 부모가 시청지도를 할 수 있게끔 하자는 것이 저희 유치원에서 하는 'TV끄기'의 목표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에는 좋아서 하는 일과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일 또 안해도 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TV보기는 우리가 안해도 되는 일이 아닐런지요.

 

TV의 나쁜점을 알고 우리 아이들을 지켜내는 일이 우리 어른들이 해야 할 큰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TV 쇼크 - 10점
하재근 지음/경향에듀(경향미디어)

 

 

관련글

2011/05/02 - [TV 끄기 운동] - TV끄고 일주일 동안 살아 보니...

2010/04/21 - [TV 끄기 운동] - TV끄기, 담배 끊기 보다 힘들다는데...

2010/04/19 - [TV 끄기 운동] - 내 아이를 바보로 만드는 'TV'

2009/06/25 - [TV 끄기 운동] - TV야 안녕! TV야 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