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국토순례

이렇게 힘든 여행을 아이들은 왜 하려고 할까?

한국 YMCA국토순례 3일째입니다. 처음에 자전거 기어 조작이 서툴러 고생하던 아이들도 이제는 제법 익숙해지고, 자전거 라이딩의 기본규칙들도 몸에 베였습니다.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가고, 줄을 맟추어 달리고, 주행 도중에 장난치지 않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는 길 옆으로 빠지기 등 천천히 갈 때든, 빨리갈 때든 서로에게 큰소리로 알려주며 함께 달립니다. 이모습이 얼마나 사랑스럽고 기특한지요.

 

자전거 국토순례는 300명이 넘는 아이들이 여수에서 임진각까지 581km의 거리를 7일동안 이동하는 여행입니다. 켤코 쉬은게 아닌 죽을동살동(?) 달려야만 하는 아주 힘들고 고된 체험이지요.  (자신의 한계에도 부딪혀보게 되니 죽을동 살동 말할만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이 여행에 오고 싶어 줄까지 서가며 신청해 옵니다. 도데체 왜 그럴까요? 

 

 <한국YMCA 자전거국토순례 중인 아이들>

자신들도 다시는 안온다는둥, 자전거국토순례는 미친짓이라는 둥 말들이 많으면서 내년에 다시 오기를 약속합니다. 참으로 신기하고 이상하고 오묘한 일입니다. 첫 날 만났을 때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하루하루 날이 갈수록 아이들은 변합니다. 철이 들어 간다고나 할까요? 어른이 된 모습이라고나 할까요? 아이들에게 무언가가 있기에 그토록 오고 싶어하는 것이겠지요. 그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째, 늘 당연하게 생각 되었던 것들이 소중할 줄이야!

 

국토순례오면 아이들이 가장 하는 말입니다. "물이 이렇게 소중할 줄이야", "침대에서 잘 수 있는게 행복한 거였구나", "쉴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복한 거구나"등 아이들은 늘 곁에 있기에 아무 생각 없이 쓰던 모든 것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달리면서 아무때나 물을 마실 수도 없고, 정해진 시간에 주어진 양의 물만 마실 수 있습니다. 배가 고파도 참았다가 밥을 먹어야 하고 밥투정을 한다고해도 엄마가 해주는 그런 밥으로 변신 할 수도 없습니다. 내가 오늘 입은 옷 오늘 저녁에 빨아야 내일 다시 입고 자전거를 탈 수도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마시고 쓰던 물이 이렇게 귀할 수가 없고, 배가 고프면 먹고 싶은 것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었던 것이 그렇게 그리울 수가 없고, 차가운 체육실 바닥이 아닌 폭신폭신 침대의 안락함을 이제서야 깨닫게 됩니다.

 

엄마가 밥해주시고, 빨래해주시고, 챙겨 주시는 것들이 늘 당연하다 생각했던 아이들, 엄마의 일이였겠거니 생각도 못해보았던 당연한 일을 적접해보면서 엄마의 수고로움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 엄마 참 힘들었겠구나'라고 말입니다.

 

둘째,배려하는 마음(너도 나처럼 힘들겠구나!)

 

처음에는 "이런데서 자요?", "어디까지 가요?", "나는 차타면 안되요?"라며 아이들은 투덜투덜 댑니다. 참 많이도 투덜댑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참 당연한 시기인 듯 합니다. 뭐만 하자고 하면 "왜 해야하냐! 나는 안하면 안되요?" 묻습니다. 나만 피해가려고 잔꾀를 부리기도 합니다. 

 

<점심시간 모습의 아이들입니다.>

 

하지만 힘든 나날을 함께 할수록 아이들은 변합니다. 내가 목이 마르면 너도 마르겠구나! 내가 힘들면 너도 힘들겠구나! 내가 하기 싫으면 너도 하기 싫겠구나! 라고 말입니다. 말을 하지 않아도 서로를 챙겨가며 변해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그러함을 말해줍니다.

 

처음엔 간식을 먹고 나서 정리 하려고 해도 다들 미루기도하고, 당번을 정해도 당번인 아이만 정리하던 아이들이 나중에는 서로 함께 정리하며 챙기거든요. 또 물을 아껴 놓고 있다가 정말 많이 지친 친구가 있으면 건내기도 합니다. 그래야 내가 진짜 힘들 때 친구도 나에게 물을 건내는 경험을 직접했기 때문입니다.

 

셋째, 공동체로서의 기본 질서

 

처음엔 뭘 시키기만 해도 '왜해야돼?"하던 아이들이 규칙도 잘지킵니다. 왜 그렇까요? 함께 자전거를 달리다 보면 나때문에 친구가 다치기도 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 친구 때문에 내가 다치기도하기 때문입니다. 한쪽에서 피한다고 피해지지 않는 서로에게 상호작용이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규칙을 잘 지킬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자전거 대열에서 흔들리면 앞, 뒤, 옆 모든 친구에게 피해가 된다는 것을 아이들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서 공동체의 규칙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들만의 약속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넷째, 나는 대단한 사람이구나!

 

이렇게 힘든 도전을 해보고 참고 이겨냅니다. 산오르막을 오르다 눈물나게 힘들어 보기도 하고, 너무 힘들어서 엄마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이걸 포기할까? 말까? 수많은 시련이 닥칩니다. 그래도 하다 보면 우찌우찌 다됩니다. 친구도하니 나도 합니다. 내가 하니 친구도 합니다. 그렇게 아이들은 함께 하는 힘으로 힘들고 대단한 도전에 성공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제일 힘든 코스를 다녀오고 나면 꼭 그럽니다. "이제 못할게 없겠어요!"라고 말입니다. 나는 이제부터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강인한 자신감으로 충만해 지게 되는 겁니다. 이시기에 이런 자신감을 자존감을 높여주고 독립심을 키워줍니다. 얼마나 소중하고 대단한 경험인지 모릅니다.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합니다. 기쁜 일에 함께 기뻐할 줄 알고 슬픈일에 공감할 줄 아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힘들거라 포기 하지 말고 도전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내삶을 내가 스스로 행복하게 만들 줄 아는 사람이어야합니다. 내삶의 주인은 나임을 알아야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무섭다 도망치지 않고 부딪혀보며 힘들면 도와달라 말할 수 있고, 또 힘든이를 외면하지 않는 그런 사람, 이 한번의 경험이 우리 아이들을 그렇게 만들어 주지는 못하겠지만 그런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