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일곱살 딸을 지리산 정상으로 데려간 부모

저는 결혼 안한 유치원선생입니다. 많은 성향의 부모님을 만나며 '나도 저런 부모가 되어야지'라며 닮고 싶은 경우가 있고, '절대 저러지는 말아야지'하며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든, 나쁘든, 모두 배울점이 있기에 결혼을 안한 저로서는 많이 배울 수 있어 참으로 좋습니다.

 

저는 산을 좋아합니다. 자연의 신비스러움과 편안함이 좋습니다. 산을 무작정 오르겠다는 것이 아닌 나무도 보고 꽃도 보며 자연의 섭리를 배웁니다. 그것을 보며 감탄할 줄 아는 내가 좋습니다. 그렇게 자연에 하나되어 땀흘려 오르다 보면 언제가는 정상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게 힘들다가도 정상에 도착하면 그렇게 좋을 수가 없습니다. 내가 대단하고 장하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또가고 또가고 하나봅니다. 산은 느리게 걸어서 좋고, 자전거는 빠르게 달려서 좋습니다. 참! 자전거도 좋아합니다. 둘 다 내 힘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좋습니다.  

 

<산은 참으로 좋습니다.>

 

늘 함께 산을 오르는 산지기 친구가 있습니다. 나중에 결혼해서 신랑이 생기고 아이가 생기면 우리 꼭 함께 오자며 약속한 친구입니다. 그래서 그 친구 가족과 내 가족이 함께 지리산 종주를 해보는 것이 저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입니다. 친구는 이제 결혼을 하고, 저만 하면 되는데...크게 걱정마세요. 언젠가는 가겠지요?ㅋ

 

일곱살 딸과 지리산에 오른 엄마, 아빠

 

그런데 얼마 전, 제가 하고 싶은 그일을 해낸 가족이 있습니다. 저희반 나원이 가족인데요. 얼마나 부럽고 좋던지, 자랑스럽기까지한 가족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나원이 엄마, 아빠도 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데리고 지리산 정상인 청왕봉에 가려고 계획을 하셨다고합니다. 아시다시피 지리산은 3개도(경상남도, 전라남`북도) 중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해발 1,915m나 됩니다. 어른도 오르기 힘든 산을 일곱살 딸아이를 데려간다고 하니 주위에서 얼마나 걱정이 많았을까요.

 

"주위에서 많이 말려요. 선생님이 보시기에 우리 나원이가 못할 거 같나요?"

 

주위 걱정에 고민 상담을 해오셨습니다. 물론, 나이도 어리고 아이가 하기에는 무리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곱살이라 하더라도 아이의 체력이 안되면 더욱 안되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나원이는 운동 신경도 좋고 충분이 해낼 수 있다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 작년에 저희 유치원선생님들과 일곱살 아이 한명이 지리산 정상에 당일치기로 갔었던 경험이 있기에 더욱 충분하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과 아이가 가는 것과 부모와 아이가 가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에 사전 준비 사항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아이에게 설레임과 기대감을, 사전 준비는 철저하게

 

나원이 가족은 1박 2일로 등산코스를 잡았습니다. 중산리에서 로타리대피소 쪽 코스로 정상에 오르고 장터목대피소에서 하루밤을 지낸 후 다시 중산리로 내려오는 코스였습니다. 당일치기가 아닌 1박이기에 더욱 시간을 넉넉하게 오를 수 있었겠지요. 그리고 대피소 예약은 필수입니다. 요즘은 예약안하면 대피소에서 절대 안재워주거든요. 특히 아이와 갔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지리산 등반에 성공한 나원이 가족>

 

그리고 나원이 부모님은 아이에게 기대감을 주기 위해 지리산 사진들을 보여주며 이런 저런 설명을 주었다고 합니다. 등산화와 옷도 함께 고르면서요. 저 또한 조금은 도움이 되고자 우리반 친구들에게 지리산 정상에 도전하는 나원이 이야기를 해주며 함께 응원해 주었습니다. 그렇게 이리저리 소문을 내며 친구들 앞에서 어깨도 으쓱했으니 안오를 수 없었겠지요?   

 

나원이 가족은 자랑스럽게 성공하였습니다. 힘든 것을 함께하며 얼마나 더 끈끈해 졌을까요? 이 가족에게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소중한 추억을 함께 만든 것입니다. 이 경험은 나원이가 성장하면서 부딪히게 될 고난도 역경도 이겨낼 힘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요즘 부모님들 아이들 참으로 애지중지 키웁니다. 불면 날아갈까, 쥐면 부서질까, 금이야 옥이야 하나뿐이 내새끼라며, 힘든일 안시키기고 하고 싶다는 것 다하게 해주며 곱고곱게 키우려 하지요. 하지만 그렇게 귀한 아이일 수록 힘든일도 경험해 보며 막키우지는 않더라도 강하게는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나원이 가족이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원이 엄마가 올린 글을 함께 올립니다.

 

  

지리산을 갑니다.

 

새벽안개낀 고사목이 보고프단 말에 내쳐 천왕봉을 갑니다.

그길에 김나 아부지도, 김나도 함께 갑니다.

모두가 아니라고 하지만

아니라고 하니 더 오기가 나서 김나를 데리고 갑니다.

 

산을 좋아하는 김나 아부지도 김나 애미도

김나가 덩달아 산을 좋아하기를 바랍니다.

이번 산행이 부디 자~~알 다녀와

그 길을 터놓으면 좋으련만

출발길에 나선 지금도 마음이 쉬이 놓여지지가 않습니다.

 

가다가 못가면 돌아오면 되고,

가다가 힘들면 쉬어가면 되고,

가다가 좋으면 냅다 힘을 내어 뛰어가면 되고,

가다가 가다가 정상에 이르르면

기특하구나 감탄하면 되고,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도전을 하는데 의의를 두고

성공을 하면

성공을 하면

그건 김나아부지의 굳은 의지에 박수를 쳐줄겁니다.

 

산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려 합니다.

산이 품은 너그러움을 배우며 살기를 바랍니다.

산이 뿜어내는 초록빛으로 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