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치원 신입생 모집을 보는 유치원 샘의 마음

신입생 원서 접수의 대란을 겪다.

 

2016년 신입생 원아 모집기간도 벌써 끝이 났습니다. 폭풍이 불어 쓰나미가 유치원에 지나간 듯 많은 문의와 접수 바빴기에 한차례의 큰 일이 지나간 것만 같아 시원한 마음도 들지만 속상한 마음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10242016학년도 신입생 입학설명회를 개최한 후 참석하신 분들께 원서를 나눠 드렸습니다. 그리곤 112~3일 이틀간 원서 접수를 가졌습니다. 모집하려는 원아 수보다 2배로 원서가 들어와 어쩔 수 없이 추첨을 할 수 밖에 없었지요.

 

추첨하는 날에는 정말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뽑히신 분들은 기쁨의 환호를 보내시지만 탈락하신 분들의 눈빛이 마음에 걸려 밤잠을 설치기도 했습니다. 꼭 되어야 한다며 신신당부의 말씀을 하시는데 추첨결과를 일반교사가 좌지우지 할 수 없었기에 더욱 마음이 무거웠던 겁니다.

 

고작 유치원인데 뭘 그러냐말씀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고작 유치원인데 상황이 이렇습니다. 대학 입시 경쟁마냥 유치원 접수 열풍이 참으로 치열해 졌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조금 유명하다 싶거나 인기 있는 곳에는 상상을 초월한 만큼 모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다음 이미지검색>

 

 

한편으로는 배부른 소리한다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YMCA교육을 지지해 주시는 분들이 많으심에 감사한 일이긴 하지만 또 그것을 응해 드릴 수 없으니 마음이 좋지 않은 것이지요. 그런데 왜 이렇게 유치원 입학 경쟁률이 치열해 진 것일까요?

 

마음대학입시를 방불케 하는 유치원 입학

 

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더라도 가계 소득에 한해 차등으로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받는다 하더라도 적은 금액에 불과 했지요. 부모님들은 유치원, 어린이집,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더 많은 유아교육 기관을 생각하실 수 있었습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는 유아교육기관도 많기 때문입니다.

 

혹은 부모가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취학 전까지는 부모가 데리고 있겠다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4살까지는 가정에서 보육하다 5살이 되어 유아교육기관을 처음으로 접하는 아이들이 그 시절에는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우리 유치원만 보더라도 5살 원아 50명 가량 한 두명에 불과합니다. 아주 드물기도 하거니와 아이를 집에서 돌본 별난엄마’, ‘이상한 엄마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지원금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있어도 되는 아이들까지 유치원, 어린이집으로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지원이 되지 않는 곳들은 경영상 어려움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우후죽순 문을 닫기 시작하였습니다. 유아들이 유치원, 어린이집에만 몰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유치원 보내면 29만원, 집에 있으면 10만원

 

물론,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고 싶은 게 아닙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고 싶은 것 또한 아닙니다. 지원금이 많아졌다는 것은 복지가 좋아진 것이지요. 그리고 교육에는 차별이 없어야 하며 교육은 무상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에는 지원금 29만원, 집에서 아이 키우면 10만원, 이렇게 차이를 두는 체제 자체가 이런 문제점을 나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유치원입학 열풍에 휩쓸리지 않게 가정에서 아이 키우더라도 똑같은 금액을 양육수당으로 지원해 주었다면 이런 일은 현저히 줄었을테지요.

 

엄마가 돌보는 것이 유치원선생님이 돌보는 것 보다 못하다 어찌 말할 수 있을까요? 혹은 유치원, 어린이집이 아닌 다른 유아교육기관이 더 못하다 어찌 말할 수 있을까요? 혹은 아파서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지 못하는 부모는 모든 교육비를 부모가 부담해야 되는 건가요? 혹은 시골에 살아 유치원은 보내지 못하는 부모의 심정은 어떨까요? 차별을 받는 것을 부당하게 느끼지는 않을까요?

 

아이들이 갈 곳을 돈으로 한정되게 만들어 버리고, 그 중에서 고르라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는 지인이 말하더군요. 내년에 양육수당 오르면 집에 데리고 있고 아니면 어린이집에 보낼 거라고 말입니다. 보내야 손해를 안 본다며 말합니다. 교육이 어쩌다 돈으로 판단을 하게 되었는지 마음이 아플 뿐입니다.

 

아이들은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부자든, 가난하든, 교육에 차별 받지 않고, 교육 받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