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이야기

아이들의 힘

우리반은 3공동체가 있습니다. 우리반이 21명이니 한 공동체당 7명씩됩니다. 두달에 한번씩은 공동체를 바꾸는데 몇 일 전 바꾸어 공동체 이름도 제각각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우리나라공동체, 비행기공동체, 태권브이공동체였습니다.

과연 공동체 이름은 어떻게 정할까요? 선생인 내가 부르기 좋게, 기억하기 좋게, 편하게 지어주어도 되겠지요. 하지만 우리반 공동체 이름은 내 마음대로 정할 수 없습니다. 내 공동체가 아니라 아이들의 공동체이기 때문이지요.


공동체를 정할 때에는 임시로 1번부터 3번까지 쪽지에 적어 제비뽑기로 정합니다. 아이들이 모두 쪽지를 잡으면 정말 보고 싶어 안달합니다. 그렇다고 치사하게 먼저 펼쳐보기는 없습니다. 먼저 봐 버린다면 늦게 뽑는 친구들은 기다리는 시간이 고문이될테니깐 말이죠.

그렇게 쪽지를 잡으면 아이들은 저마다 기도를 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공동체가 있을 것이고, 같은 공동체가 되고 싶어하는 친구가 있을테니 말이죠. 여기 저기서 '제발~제발~'하는 간절한소리가 들립니다.

모두가 다 함께 하나씩 쪽지를 잡으면 '하나 둘 셋'하는 구령과 동시에 쪽지를 펼치는데 환호성이 장~난이 아닙니다. 정말 귀청이 떨어질 정도로 소리들을 질러댑니다. 반응도 다양합니다. 기분이 좋아 "와~"하며 친구를 얼싸 앉고 동동 구르는 친구가 있는 반면 "에이~~"하며 아쉬워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어찌됐든 "니는 니는 뭔데?" 하며 금방 무리들을 찾습니다. 아

이들의 이런 반응이 있기 때문에 제비뽑기 후에는 얼마간의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이런 반응의 시간들이 아이들에게는 무척이나 소중한 시간이기 때문이지요.


공동체가 정해지면 이제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내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기에 아이들은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우리반 아이들이 7세반이기에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험도 처음 할때에는 서툴지만 몇 번 하다보면 정말 저 아이들이 다 컸구나 생각이 들만큼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친구의 의견을 들어주며, 조율해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날 정해진 공동체이름은 무지개공룡공동체, 대한민국공동체, 새롬공동체입니다. 무지개공룡은 아마 서로 의견을 주고받다가 2개를 골랐는데 하나만 고를까하다 두개를 합친 것이겠지요. 어떻게 합칠걸 생각했을까요? 정말 기발한 생각입니다.

대한민국공동체는 얼마전'아름다운우리나라'라는 노래를 배운 영감으로 지은 듯합니다. 미자막 새롬공동체는 블럭피아학원에 다니는 아이의 의견이 뽑힌듯 합니다. 학원에서 새롬반, 창의반, 응용반이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동체 공동화를 그리기로 했습니다. 그림도 자기 마음대로 그린다면 좋겠지만 그건 늘상 하는 거고 요것은 공동화이기에 그럴 수 없습니다. 서로 의논해 그려야 합니다. 사실... 저는 기대 안했습니다. 요 개구장이 아이들이 항칠을 할 거라 생각을 했지요. 그런데 왠걸 서로가 자기 생각을 말하고 니는 이걸 그리고 나는 요걸 그리고 저마다 역할이 주어지고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저 정말 완성된 그림을 보면서 감동 했습니다. 어쩜 이렇게 자기 공동체를 잘 표현 할 수가 있을까요? 아이들의 힘은 대단합니다. 못할 거라 생각했던 내가 한심스럽고 미안했습니다.

무지개 공룡공동체는 무지개와 공룡을 그리고 전지 위 왼쪽 귀퉁이에 자기들 자리인 책상과 의자까지 인원 수에 맞추어 그림을 그렸습니다. 대한민국 공동체는 맨 위에 공동체 이름도 적어 놓고 저마다 자신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름도 적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고우리?와 새끼라고 그림이 있었습니다. 고우리는 태준이가 그런거라하여 물었습니다. "태준아 고우리가 뭐야?" "내 이름이예요 난 이제 고우리예요" "정말? 그럼 송고우리야?" "아니요 그냥고우리예요"합니다. 그리고 새끼는 지환이가 적은 건데 물어보니 부끄러워합니다. 아마 장난을 친 것이겠죠 . 마지막 새롬도 기똥차게 그림을 그렸습니다. 정말 누가 봐도 새롬이구나 싶은 새롬성도 그리고 자신들 또한 그림에 그려놓았습니다.


그림은 벽에 붙여 놓았습니다.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아마 떨어질 때까지 붙어 있을 겁니다.
항상 활동을 할때면 제가 개입하지 않아도 우리아이들은 너무나도 잘합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말이죠. 오늘 우리 아이들 참 기특하고 대견스러웠습니다. 우리아이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며 오늘 수업이야기는 여기까지~

0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