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여행기

지리산케이블카 완전 반대, 미친거 아니야?

두 여자의 지리산 종주 ③

셋째날이 밝았다. 전 날 많이 걸었던 탓인지 밤에 한 번도 깨지 않고 푹 잤다. 아침 여섯시 반쯤에 일어났는데 벌써 숙소에 반 넘는 사람들이 산행 준비를 하고 출발하여 빈자리만 남았다. 체력하면 나도 빠지지 않는데 정말 대단하다!
                          

아침식사는 칼국수라면이다. 아침부터 라면 끓여 먹어보긴 처음이다. 주위를 둘러보니 우리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라면을 먹고 있었다. 그래도 매운라면보다 뽀얀 칼국수라면이라 아침에는 이게 좋다는 내친구. 맛있게 아침식사를 하고 짐을 챙겨 여덟시에 출발했다.

가방에 지리산케이블카 반대하는 조그만 현수막을 달고 있었지만 어제는 물어보는 사람이 없었다. 모두 반대에 동참하는 사람들 뿐인가? 대한민국 사람 10명 중에 7명은 반대한다는데 전부 반대하는 사람들만 왔나? 

산에서 만나는 마음 따뜻한 길동무들

걷다보면 만났던 사람들을 계속 만난다.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말이다. 우리가 쉴 때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 앞을 지나가고, 또 우리가 걷다보면 그 사람들이 쉬고 있어 우리가 앞을 지나가게 된다. 그러면서 "또 만났네요. 쉬다 오세요. 먼저 갑니다"인사를 나누고 이야기도 점점 늘어간다.

쉬면서 먹고 있던 사탕하나, 초콜렛 하나도 건낸다. 도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정겨운 모습과 나눔이 생긴다. 웬지모를 동질감과 함께 말이다.


만났던 사람 중에 기억나는 사람들이 세팀 정도인데 한팀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두 아들과 엄마, 아빠가 함께 종주하던 가족이다.  아이들은 스틱이 없어도 날아 다니는 수준으로 산을 오른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일수록 등산을 더 잘하는 것 같다. 어찌나 잘 오르는지 정말 놀랍고, 부모님과 함께 왔다는 그 것 만으로도 대견스러워 만날 때마다 칭찬을 아끼지 않았었다. 

고액 과외보다도 더 값진 것을 이 아이들은 마음 속에 새겨 갈 것이다.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을, 생명의 소중함을, 힘들지만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 힘든 것을 참는 인내력과 끈기, 정상에 올랐을 때 해냈다는 그 성취감은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귀한 것이다.

그것으로 이 아이들은 살아가는 동안 만나는 시련과 고난을 이겨낼 수 있는 저력을 갖게 되리라 생각한다.  정말 소중한 경험을 한 것이다.


친구와 나는 우리도 나중에 좋은 신랑 만나 아이들 데리고 저렇게 지리산에 오자는 약속을 했다. 그 때가 언제쯤이 될까? 10년 뒤? 20년 뒤? 그 전에 먼저 신랑이 될 만한 자격이 있는지 종주를 함게 해봐야 한다는 둥, 이런저런 이야기른 나누며 즐겁게 걸었다.

덕평봉, 선비샘을 지나고, 영신봉을 지나 세석산장에 오후 1시쯤 도착했다. 영신봉쯤 지날 때 사진 찍어 달라고 부탁도 드리고 간식도 나눠먹던 아저씨 한 분이 계셨는데  세석산장에서 함께 점심을 먹고 오후 산행도 함께 했다.
회사직원들과 함께 종주하려고 답사 겸 혼자 오신 분이다.


점심을 먹고, 세석산장 약수터에 옆 물 흐르는 곳에서 발도 담구며 대견한 우리 발의 피로도 풀었다. 햇볕은 쨍쨍 따뜻했지만 물은 얼음 꽁꽁 정말 차가웠다. 발을 담그고 있는 물만 꼭 겨울 같았다.  


 
세석철쭉은 지리산 10경 중 하나이다. 세석 온 고원에 철쭉이 붉게 물들면 장관이라 한다. 하지만 이 곳은 옛 지리산 빨치산들의 아픔이 서린 곳이기도 하다.

철쭉으로 붉게 물드는 것이 아니라 안타까운 죽음으로 인해 붉은 피로 세석고원을 물들였다는 민족의 아픔이 서린 곳이다. 꼭 한라산에 온 듯한 아름다운 세석고원을 지나며 자연의 아름다움에만 취할 수 없는 가슴 저린 아픔이 밀려왔다.


 

지리산 케이블카 왜 반대하세요?

세석을 지나 촛대봉을 지날 때 쯤  "지리산케이블카가 생기면 좋은 것 아니냐?" 는 질문을 받았다. ㅋㅋ~ 기다리고 기다리던 반가운 질문이다.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던 서울팀들이었다.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면 산 곳곳을 깍고, 파고해야 되는데 그렇게 되면 지리산의 환경이 많이 파괴될거라고, 그럼 우리가 이렇게 등산하며 아름다운 지리산의 경치를 볼 수 없을 거라고, 케이블카 징징대는 소리에 반달가슴곰도 많은 동물들, 지저귀는 새들도 다 떠나고 우리는 징징대는 케이브카 소리만 들으며 산행하게 될거라고, 편하게만 산을 오려는 것은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아니라고 말해주었다.
 
그리고 미국같은 경우는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보장하고 있다고, 이웃나라 일본은 이미 설치된 케이블카 걷어내고 있다는 이야기도 해주었다.

서울팀들은 그런것이였냐고, 그냥 케이블카 생기면 쉽게 올 수 있을 것 같아 좋게만 생각했었는데 그렇게 자연을 많이 훼손시키는 줄 몰랐다고, 다른 나라에서는 안 만들려는데 왜 우리나라는 굳이 만들려는지 모르겠다며 케이블카 반대에 공감해주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자기들도 이제부터는 지리산케이블카 설치 반대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말 뿌듯한 마음 이루 말할 수 가 없었다.

장터목산장에는 5시 50분쯤 도착했다. 노고단과 벽소령 산장에 비해 사람들이 많았다. 사람들이 빽빽하게 있어 밥 먹을 자리도 없었다. 6시가 되어 방을 배정 받고, 어제 사먹지 못한 복숭아 통조림을 샀다. 그리고 교회에서 수련회로 온 중학생아이들에게도 사 주었다. 좋아하던 아이들 표정이 아직도 떠오른다.

빈 자리 찾아 취사 준비를 하며 통조림을 먹는데 완전 꿀맛이었다. 냉장고에서 나온 복숭아통조림의 시원한 맛에 뿅~반했다. 우리가 통조림을 먹고 있으니 비슷하게 도착한 서울팀들도 하나 달라며 먹어보더니 끝내는 통조림을 두개나 사 왔다. 우리가 정말 맛있게 먹고 있었던 가 보다.


저녁준비를 위해 쌀을 씻고, 밥을 하는데 고개를 들어보니 옆에 온 사람들이 테이블 위에 "지리산케이블카 완전 반대, 미친거 아니야?"라고 적힌 글 귀가 보였다. 반가운 나머지 "어?우리랑 똑같네요 우리도 이거 달고 왔는데"하며 큰소리로 인사를 나누었다.

그 팀은 남자 한분과 여자 두분이셨는데 저번 주도 비박으로 왔었다고 한다. 저번 주에는 진주MBC에서 자신들을 촬영하러도 왔었다며 한 주만 빨리 왔으면 방송에 함께 나왔을텐데하며 아쉬워하셨다.

그리고 중요한 정보도 주셨다. 중산리 도착할 쯤엔 배낭에 매단 현수막 떼고 가라고 하셨다.  상인들이 매우 싫어한다고, 그 분들 입장에서는 당연한 거라며 괜한 충돌이 생길 수도 있다고 주의를 주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일리 있는 말 이었다. 사람이 어떤 입장에 있느냐에 따라 생각도 달라 질 수 있다. 아무튼 지리산케이블카 반대에 뜻을 같이 하는 길동무를 만나니 더욱 힘이 났다.

저녁 메뉴는 김치 볶음밥.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였지만 정말 맛있었다. 사실 첨가물이 만이 포함된 불량재료가 들어간 덕분이기도 하다. 밥을 먹는 동안 근처 테이블에 있는 사람들이 쇠고기장조림을 나눠 주시고, 꽁치찌개도 나눠주었다. 우리도 답례로 김치볶음밥을 나누어 먹었다. 산에서 만난 사람들은 마음이 넉넉하고 쉽게 친구가 되는 것 같다.


저녁을 다 먹으니 마침 해가 지고 있었다. 산 중턱에 깔린 구름들 밑으로 해가 지는 모습은 정말 아름다웠다. 그리고 반대편에서는 달이 뜨고 있었다. 하나는 지고, 하나는 떠오르고, 그렇게 세상을 밝혀주었다. 오래토록 기억하리라 다짐하며 그 모습을 만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