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주 이야기

연평도사태를 바라보는 아이들의 마음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줄 알았습니다. 깜짝 놀라 컴퓨터를 켰더니 사실이더군요. 사실이 아니기를 바랬지만 벌써 일은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다니요. 이번 사태로 우리나라가 휴전국임을 실감했습니다.

다음날 아침, 아이들을 만났습니다. 아니다 다를까 일곱살 아이들에게도 그 것이 이슈인듯 하였습니다. 한 아이가 "선생님 어제 북한이요 폭탄을 쐈어요. 그래서 사람이 죽었어요! 나 어제 뉴스에서 다 봤어요" 합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또 다른 아이들도 우르르 몰려와 너나 할 것 없이 어제 보았던 것에 대해 이야기를 늘어 놓더군요.

아이들과 이번 주에 공부해야 할 내용이 '평화'여서 평화를 지키는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 평화가 깨지는 순간을 아이들은 지켜 보았던 겁니다.

아이들끼리 전쟁이 일어났다며, 큰일 났다고 떠들고, 어른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은 건지 어떤 아이는 '북한아이들에게 국수보내주기' 운동으로 저금통에 동전을 모으는 것도 보내면 안된다고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불안해 하는 아이들

그래서 이번 일을 아이들과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우선 사건의 자초지종에 대해 설명하면서 아이들은 뉴스로 사건을 보면서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뉴스보다가요 나 눈물이 날뻔했어요"
"나도요 나도"
"무서웠어요"
"사람들이 죽어서 슬펐어요"
"군인아저씨 두명 죽었어요"
"불쌍했어요"
"나 마음이 아파서 눈물이 났어요"
"폭탄이 YMCA에도 떨어지면 어떻해요?"
"선생님 전쟁 난거예요 전쟁, 우리 아빠가 그랬어요"



아이들의 말 속에서 불안해하는 마음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나에게도 닥칠 수 있다는 일임을 느끼면서 얼마나 불안한 마음이 클까요.


"누군가가 비겁하게 나를 때리거나, 다치게한다고, 나도 똑같이 하면 나도 그사람처럼 비겁해 지는 거다. 서로 똑같이 해버리면 싸움이 되는 거다. 그건 전쟁이되어 버린다. '싫다', '하지마'라고 말로 해보고, 안되면 도움을 요청해라" 제가 아이들에게 늘 하는 말입니다. 

북한이 한짓을 생각하면 정말 용서하기 힘들지만 이번 사태를 보면서 불안에 떨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무고한 사람들이 더 희생되는 일이 없어야 될 것입니다. 한쪽에서는 이성적으로 다가가야 겠지요. 똑같이 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또 이번 일로 북한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져 북한에 굶고 있는 아이들을 돕는 것까지 안 좋게 봐버리고, 도와주면 안된다는 말이 아이들 입에서 나오니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무고한 북한어린이들에게까지 피해가 가버릴까봐 걱정입니다.


                           (아이들이 연평도 사태를 바라보며 하고 싶은 말을 그림편지로 그려보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온 마음을 담아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 마음이 하늘나라에 간 군인아저씨들께도 전달이 되도록 말입니다. 숙연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눈물이 나오려고 하더군요.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불안에 떨지 않고, 웃음 띈 얼굴로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평화로운 대한민국이었으면 합니다. 아이들이 한 말이 떠오르네요.

"선생님이 가서 서로 화해하라 그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