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국토순례

특별한 여름방학 보내기, 응원해주세요!

야호~! 여름방학이 되었습니다. 방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재미난 일들이 가득할 것만 같아 마구 설레이는 단어입니다. 요즘 우리 아이들도 그렇게 생각할까요? 오늘 방학하는 날 제가 다니는 유치원에 아이가 그러더군요. "선생님~나는요 방학해도 방학이 아니예요. 놀지도 못하고 계속 공부해야 되니까요" 라구요. 유치원생이라 심각하게 말한 것은 아니었지만 참으로 마음이 안쓰러웠습니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이 아이가 말하는 것처럼 '그런 현실 속에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방학이라도 놀지 못하고 학원이며 보충수업이며 쫒아 다녀야할테니까요.

 

방학 [放學]
학교에서 학기나 학년이 끝난 뒤 또는 더위나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여름이나 겨울에 수업을 일정 기간 동안 쉬는 것 

 

방학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수업을 일정 기간 동안 쉬는 것이라는데 현실은 그렇지도 못하고 또 그렇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무엇을 하며 보낼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또 검증되지 않은 기관에 믿고 보낼 수도 없구요. 여름방학 동안 좀 재미나고 뜻깊고 몸과 마음을 훅! 성장 시킬 수 있을만 거리 어디 없을까요?

 

 

(자전거 국토순례에 참가한 청소년 아이들이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제 9회 한국YMCA 청소년 자전거 토순례를 가다!

 

저는 지금 청소년 아이들과 함께 자전거 국토순례를 와있습니다. 내년이면 한국YMCA 100주년을 맞이 하기도하는 역사 깊은 단체이니 믿을만 하지요? YMCA 전국 행사로 진행되는 제 9회 청소년자전거 국토순례에는 (저는 올해로 세번째 참석하게 되었네요.) 지도자 포함 300명이 넘는 인원이 여수에서 임진각까지 581.1km 거리를 자전거로 이동하며 생명 평화를 말하고자 하는 행사입니다.

 

대부분은 중`고등학생의 아이들이지만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많게는 50대 성인분들까지 연령대가 다양합니다. 혼자서 용감하게 온 아이들, 친구들과 함께 온 아이들, 부녀지간에 온 아이들, 휴가 차원에서 오신 어른들까지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도전하려 합니다.

 

581.1km 거리를 가려면 하루에 얼마나 이동해야 할까요? 보통 70~100km의 거리를 이동해야 합니다. 그럼 보통 아침에 출발하여 쉬는 시간 포함 오후 늦게까지는 타야먄 하지요. 그렇기에 절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힘들게 하는 행사인데도 이렇게 많은 아이들이 참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나는 대단한 아이구나! 내가 장하구나!

 

아이들은 이 만만치 않은 거리에 도전합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에 도전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무한한 박수를 보낼만하다 생각합니다. 요즘 아이들도 부모들도 쉽고 편하게 보내려하지 힘들고 어려운 것을 하지 않으려하고 또 시키지도 않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참가한 친구들과 실무자들이 지역별로 인사를 나누고 있습니다.) 

 

 

더운 땡볕에 땀흘리며 달리다 보면 자신의 한계에 부딪혀 보기도 합니다. 목이 마른데로 당장 물을 마시지도 못합니다. 많은 인원이 달리기에 중간에 멈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쉬는 시간에 쉬고 물마시며 공동체의 질서를 지키며 모두가 함께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처음에는 자기만을 생각하던 아이들도 내가 목이 마르니 다른 친구들도 목이 마르겠구나, 내가 힘드니 저 친구도 힘들겠구나라며 서로의 마음을 공감해 가고 그러면서 서먹해 하던 아이들도 친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혼자 달리던 아이들이 나중에는 함께 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자전거 국토순례! 첫 도전 하루 전입니다.

 

하루 전 아이들과 함께 모였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아이들과 실무자들이 지역별로 모여 인사도 나누고 자전거를 타면서의 기본적인 행동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물론 각 지역에서 자전거 연습은 기본으로 하고 왔지요.

 

내일을 기다리는 지금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어떨까요? 두근두근 설레이기도 하고 걱정으로 밤을 지세울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내일이면 서먹서먹해 하던 아이들 조금 더 친해지겠지요? 

 

도전을 앞 둔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응원을 보내주세요. 너는 할 수 있어! 대단해! 라구요. 저희들은 내일 외칠 겁니다.

 

"함께 달리자! 내힘으로 달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