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을 실천하는 아이들 왜?
요즘 정말 오염된 먹거리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 졌고, 어떤 첨가물들이 들어 갔는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식쯤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잘 먹는 지식,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지식을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우리가 건강한 삶을 영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 중에는 과자가 많습니다. 과자는 대부분 공장에서 만들어 집니다. 공장에서 만든 과자 대부분은 나쁜 물질(식품 첨가물, 나쁜 식재료)이 많이 함유되어있지요. 고온, 고압의 과자 생성과정에서 나쁜 화학성분(쇼트닝, 트랜지방산)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질은 여러 가지의 질병(아토피, 알레르기, 천식, 암, 위장 장애, 간과 신장 손상) 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과자의 유해성은 이제 놀랍거나 하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워낙 많이 알려졌지요. '스펀지'라는 tv프로그램에 시리즈로 나오면서 더욱 대중들에게 알려졌고 이에 관한 전문서적들도 넘쳐 납니다. 막연히 안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눈으로 보여 주고, 과학적으로 증명해 주는 것이 많아 졌습니다.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을 하는 이유
그래서 저희 유치원은 매년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이라는 것을 합니다. 오염된 먹거리(먹거리라고 말하기도 뭐한..)에 대해 어떤 점이 나쁘고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년에 한번, 한달 동안 진행 됩니다.
유아기 때의 경험은 어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것을 먹고 성장하였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어른들보다 해독 능력이 떨어지는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위험 할 수 있는 상황을 알리는 겁니다. 공장과자 보다도 맛있는 간식이 많다는 것을, 부모님들이 조금만 부지런 하면 건강한 음식으로 아이들을 바르게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하기 위해서 입니다.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고 먹는다면 두개 먹을 거 하나 먹게 될 것이고 또 그마나 해로운 것이 적게 든 것을 골라 먹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년에 한 번 짧은 체험이 매우 소중하고 값진 체험이 될 것이라 또한 믿습니다.
5월에 접어 들면서 아이들과 좋은 먹거리와 나쁜 먹거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음 주면 가정에서도 함께 실천에 옮기는 실천 주간이구요. 실험들이 궁금하시죠? 여러편으로 나누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 하신다면 정말 좋겠네요.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에 관한 이전 글입니다.
2008/12/04 - [마주 이야기] - 어른들 때문에 못 살겠어요 !
2009/06/05 -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
2009/11/10 -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 빼빼로 데이 NO! 가래떡 데이 OK~!
2010/05/28 -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 새우깡 9개면 계란프라이도 된다 !
2010/05/31 -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 아이들 과자엔 나쁜기름 얼마나 들었을까?
2010/06/04 -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 커피 마시고 죽은 장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