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이야기

아이들이 잡곡 싫어한다구요?, 천만의 말씀 !

얼마 전 아이들과 우리가 먹는 밥에 어떤 곡식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유치원에서 현미잡곡밥을 먹지만, 아이들이 밥속에 어떤 곡식들이 들어 갔는지는 잘 모르거든요. 알고 먹는다면 조금 더 소중히 여기지 않을까하는 마음에서 였습니다.

저희 유치원 밥에 들어가는 곡식은 현미, 현미찹쌀, 7분도미, 흑미, 지정, 밀, 수수, 율무, 보리, 서리태 10가지로 모두 유기농입니다. 밥만 먹어도 영양분이 충분하지요. 이것을 아이들과 하나씩 만져보면서 활동지에 테잎을 이용해 붙이고 이름도 적었습니다. 자연스레 한글과 수 공부도 하게 되고 일석삼조가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위 사진은 활동지 입니다.)


활동 중에 서리태는 검정콩처럼 생겼지만 속이 초록빛이라 이름이 서리태라고 아이들에게 말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들이 확인해 보자그러데요. 그래서 반으로 잘랐더니 선생님 말이 진짜라면서 어찌나 신기해 하던지 웃음이 터진 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더 배꼽을 잡을 일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잡곡에 대해 알아보면서 먹고 싶었던 겁니다. 밥으로 지은 것도 아닌 생쌀을 말입니다 

"선생님 이거 우리가 먹는거지요?" (확인작업)
"그럼 먹는거지 우리가 매일 먹는 밥을 이걸 다 섞어서 짓는거잖아"
"그럼 지금 먹어봐도 되요?"
"어?? 지금?? 이거??"
옆에서 다른 아이가 또 말합니다.
"아~하나만 먹어 보고 싶다~"


어찌나 아이들이 우습던지 빵~터졌습니다. 밥 먹을 때는 많이 주세요 하는 아이들 보다 작게 주세요 말하는 아이들인데 생쌀이 먹고 싶다니요. 대신 꼭꼭 씹어 먹는다는 약속을 받고 현미를 먹었습니다. 맛있다며 어찌나 잘 먹던지 계속 달라기에 혼이 났습니다.

활동 뒤 점심시간, 밥을 보며 "이거 율무지요?", "이거 서리태죠?" 하며 밥을 집중해서 먹더라구요. 조금은 관심을 가지는데 성공했지요?

다음 날에는 다른반에서 콩과 현미를 볶는 요리수업을 했는데요. 저희반도 먹어보라고 나눠 주더라구요. 또 다른반은 잡곡을 볶아 주고요. 활동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정말 대단 대단~덕분에 아이들과 간식으로 잘 먹었습니다. 꼭 참새새끼들 같았지요. 아마 보셨다면 정말 우스웠을 겁니다.

인스턴스 음식과 단음식에 길들여진 아이들, 활동을 통해서 몸에 좋은 곡식도 맛있게 잘 먹게 되습니다. 아마 친구들과 함께 이기에 더욱 그랬겠지요? 다음 주면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을 시작하는데 활동이 잘 이루어지리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