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아이들에게서 놀이를 빼앗지 말아주세요!

편해문선생님께서는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아이들의 삶에서 놀이는 땔래야 땔 수 없는 소중한 것이지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게 됩니다. 사람살이의 이치와 방법을 자연스레 익히게 됩니다. 놀이가 배움인 것입니다.

어린이의 놀이는 끈기와 인내 건강을 증진시킬뿐만아니라 사회성과 상호협동심 사고력, 비판력, 문제해결력을 길러준다.

-가르칠 수 있는 용기 중에서-

 
그런데 어른들은 아이들이 놀고 있으면 놀기만 한다고 야단들입니다. "아이를 저렇게 놀려도 돼?" 하십니다. 그럼 아이를 하루종일 붙잡아 두고, 연필 잡고 쓰게만 하고, 외우게만 하는 주입식 교육을 시켜야만 공부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래야만 만족하시나요? 그건 아이를 위함이 아닌 어른들의 욕심일 겁니다.
<이미지 출처: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하지만 노는 것도 잘 놀아야 겠지요. 아이를 혼자 방치해 두는 것은 놀이가 아닐 겁니다. 여러 또래 아이들과도 만나게 해주고, 다양한 연령의 형아, 동생들도, 또 어른들도 함께 놀아 보아야할 겁니다. 그러면서 우두머리도 해보고, 쫄따구(?)도 해보면서 리더쉽도 발휘해 보고, 공동체를 위해 양보도 해보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도 하고, 또 놀이도 만들고 규칙도 만들어 보아야 할 겁니다. 또 소꿉놀이를 하며 정말 엄마, 아빠가 되어 보기도 하고, 착한놈과 나쁜놈도 되어 보는 그런 놀이를 많이 해보아야겠지요.

물론 간접적으로 배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책을 통해서도 아이들은 여러 세상을 알게 됩니다. 한번도 경험해 보지 않은 많은 것들을 책을 통해 알아가게 되지요.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으며 먹이 사슬의 과정과 그 아픔을 알게 되고, 엄마의 마음도 알게 됩니다. '강아지 똥'을 읽으며 세상의 하찮은 것이 없음도 깨닫게 될테지요. 또 여러 직업에 대해서도 알게 될테고, 곤충 도감을 보며 한번도 보지 못한 여러 곤충의 종류도 알게 될겁니다.

그러니 간접 경험과 직접체험이 적절히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간접 경험인 지식으로만의 배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아이들에게 배움이란 즐거운 것이 될 수 있을까요?

저희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에게 일주일에 한 번 수영장을 갑니다. 수영을 배우면서 물놀이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이 영법을 가르쳐 줄 때보다 마음대로 노는 시간에 아이들은 수영을 더 잘합니다.


예를 들면 자유형을 가르치지 위해 숨쉬기인 '음~파'를 시킵니다. '음'하면서 얼굴을 물에 담궜다가 '파!'하면서 물 밖으로 나와 숨을 쉬는 건데 가르칠 때는 그렇게 안되다가 마음대로 노는 시간에는 물 속에서 자유자재로 잠수도 하고 그럽니다. 보고 있으면 참 기가 막히고, 우습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노는 시간을 많이 주면 줄 수록 물과 친해져 수영을 더 잘하게 됩니다. 그것도 아주 즐겁게 말입니다. 배움이 즐거워지게 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지식교육과 놀이교육 중 어느 것이 더 먼저냐고 한다면 저는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에 가기 전까지 만큼은 몸으로 노는 배움의 시간을 많이 주어야한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그래야 더욱 지식교육도 잘하게 되리라고 생각하구요.

그런데 이 나라 교육은 어찌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 되어 시험에서 높은 점수받는 것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서로 협력하기 보다 친구가 경쟁 상대가 되어 버리는 참 안타깝기만한 현실입니다. 
 
요즘은 놀이터에 나가면 아이들도 없습니다. 주인을 잃은 불쌍한 놀이터 입니다. 아이를 많이 낳지 않아서 이기도하고, 맞벌이 부부가 많아져 아이와 놀아 줄 시간이 없어서 이기도 합니다. 또 아이들이 마음대로 나가 놀 수 없는 무서운 세상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나가 노는 것보다 한자라도 더 배우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이들을 잡아 두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놀이터에 나가 노는 것보다 한글자 더 쓰게 하고, 영어 단어 하나 더 외우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은 아닐런지요.

놀이는 하찮은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스스로 배움이 일어나는 아주 소중한 시간입니다. 아이들에게서 놀이를 빼앗지 말아주세요. 놀이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야단치지 말아주세요. 놀이도 공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