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간식의 혁명, 이런 것도 아이들 간식?

잡곡밥 먹는 유치원

저희 유치원은 잡곡밥을 먹습니다. 7분도, 현미,
현미찹쌀, 흑미, 수수, 율무, 보리, 지정, 통밀, 서리태, 열가지가 들어 가지요.

보름에 한번은 비타민 B1의 함유가 많은  팥밥을 먹구요. 물론 모두 유기농입니다. 밥값이 장난 아니겠죠? 

흰쌀밥은 부드러워 먹기는 좋습니다. 하지만 영양분은 거의 없지요. 쌀 속의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영양소는 95%이상이 쌀겨(미강)와 쌀눈(배아)에 집중 되어 있다고 합니다.

백미는 이러한 영양소가 5%만 남아 있는 죽은 쌀이라는 겁니다. 현미 한그릇이 백미 19그릇을 먹는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잡곡밥을 먹여야겠습니까? 흰쌀밥을 먹여야겠습니까?
 


잡곡밥이 소화 안 되는 건 많이 안 씹기 때문!

잡곡밥이 소화가 안된다는 말이 있는데요. 그것
은 꼭꼭 많이 씹어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침을 많이 섞어 꼭꼭 많이 씹어 먹는다면 소화가 안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너무 부드럽고 먹기 좋은 것만 아이들에게 주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 볼 일입니다.

딱딱한 것 많이 먹이면 머리도 똑똑해 진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일본의 어느 유치원은 아이들 간식으로 마른 오징어도 주던데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과 밥 먹기 전 밥 한숟갈 오래 씹기를 합니다. 누가누가 오래 씹나~ 내기를 하는 겁니다. 그냥 밥먹을 때는 밥 한숟갈 먹고 또 반찬 먹고 하다 보니 밥 몇 번 안씹고 꿀꺽 넘어갈 때가 많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아이들과 내기를 하다 보면 한숟갈 씹는 것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백번도 씹어 지거든요. 

그만큼 우리가 많이 씹지도 않고 밥을 허겁지겁 먹고 있었던 겁니다. 밥은 빨리 먹는 것보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고, 즐겁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에게 "빨리 먹어라" 하기보다 "꼭꼭 많이 씹어 먹어라" 말해주셔야 겠죠?

잡곡 볶아 먹기, 이런 것도 간식이?

어제는 아이들과 점심밥에 들어 가는 잡곡의 종류의 대해 알아 보고 이것을 볶아 먹기도 했습니다. 무심코 먹던 밥에 어떤 것들이 들어 가는지 알아 보면 밥도 더 잘 먹을 테고, 또 몸에 안 좋은 간식보다 잡곡을 볶아 먹으면 이것이 웰빙 간식이니까요.

작년까지는 현미쌀만 볶아 먹었는데 이번에는 알겡이가 큰 곡식은 빼고 흑미, 현미, 현미찹쌀, 통밀을 함께 프라이펜에 볶았습니다. 얼마나 고소한지 모릅니다. 정말루요~

(흑미가 프라이팬에서 팝콘처럼 튀겨 졌습니다.)

아이들은 무엇이든 자신이 해보면 더 잘 먹기 때문에 아이들이 돌아 가며 볶았지요. "맛있어져라~"주문을 외우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흑미가 꼭 팝콘처럼 튀겨 지더군요. 다른쌀은 노랗게 구워지구요. 다른반에서도 볶아 먹었는데 팝콘됐다며 환호성을 지르더라구요. 어찌나 좋아하던지...

이렇게 만든 볶음 잡곡! 아이들 정말 잘 먹었습니다. 더 달라고 항의를 하는 바람에 애 먹었습니다. 누가 보면 못 먹고 자란 아이들 처럼 말이죠. 꼭 아기참새를 같았습니다.

우리 아이들 이런 간식도 잘 먹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아이들은 이런거 안 좋아할거야"라며 입에 달고, 먹기 편한 것들만 간식으로 해주고 있었던 건 아닐까요?
 
간식의 혁명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