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여행기

지리산 종주 노고운해, 벽소명월에 반하다

두 여자의 지리산 종주②

지리산에서 둘째날이다.
군대 안 가봤지만, 꼭 군대 내무반 이럴 것만 같은 숙소에서 잠을 자는데 편히 잠이 올리가 있나...전날 산행을 많이 한 것도 아니니 피곤하지도 않았다. 

밤새도록 뒤척이다 이런저런 부스럭 거리는 사람들 소리에 새벽 4시에 눈이 떠졌다. 정말이지 산에 오면 자연스레 부지런해 지는 것 같다. 아님 원래 부지런한 사람들일까?


친구도 잠을 깼다. 제일 많이 걸어야 하는 날인데 생각보다 일찍 일어나 정말 다행이다. 뱃속이 든든해야 된다는 내친구는 아침은 꼭 챙겨 먹어야 된단다. 

평소 아침을 안 먹는지만 지리산 종주 할 때는 꼬박꼬박 챙겨 먹었다. 아니면 힘빠져서 못 걷는다는 친구의 권유 때문에~ㅋㅋ 친구와 함께 누룽지를 끓여 먹고 이래저래 꾸물거리다  5시 40분에 벽소령을 향해 출발 했다.


새벽 5시 30분쯤 되니 해가 서서히 모습을 드러 냈다. 조금씩 조금씩 보이더니 참 순식간에도 뜬다. 따뜻한 해가 모습을 드러내고 그 밑에 구름과 함께 '정말 경이롭다'는 것이 이런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만큼 아름답다.

새벽길, 노고운해에 빠지다

지리산 10경 중에 하나라는 노고운해를 보았다. 이야~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이때문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리산을 찾는가 보다. 자연이 사람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고, 보는 것 만으로도 행복함을 느끼게 하고, 여유를 가져다 주는 것 같았다.

 

'노고운해'에 빠져 한 참을 정신없이 구경하고 길을 나섰다. 얼마쯤 걸었을까 임걸령이 나왔다. 지리산에 대하여 공부하고 오지 않았다면 임걸령 약수터가 있는지 모르고 그냥 지나쳤겠지? 수통에 남아 있던 물을 비우고 다시 물을 채워넣었다. 물은 많이 먹지 않더라도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새로운 약수터가 나오면 꼭 채워 넣어야 된다. 

둘째날 비가 온다고해서 많이 걱정했었는데 왠걸? 정말이지 날씨가 좋았다. 하늘도 우리가 이렇게 좋아하는 마음을 알아준걸까? 등산하기에 너무나 좋은 날씨다. 덩달아 기분도 좋았다. 



산은 참 신기하기도 하다. 저 멀리 산을 보고 있으면 구름이 자욱했다가도 눈깜짝할 사이에 구름이 온데간데 없이 산의 모습을 드러낸다. 꼭 숨박꼭질하는 것 같다. 




야생의 삶을 잃어가는 다람쥐

삼도봉은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삼도가 만나는 곳이라해 삼도봉이라 한다. 삼도봉에 도착하니 쉬고 있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다람쥐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던 다람쥐, 사람이 가까이 가도 멀지 도망가지도 않는다.

사람들이 주는 음식을 먹고 산다는 그 다람쥐들... 산을 찾는 사람들이 먹이를 던져주자 결국 다람쥐는 야생의 삶을 잃어가고, 사람에게 의존해 사는 것이다. 스스로 먹이를 찾고 자연의 순리대로 살아야 하는 것일텐데 말이다.

사람은 사람답고, 다람쥐는 다람쥐 다워야 좋은데... 조금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다람쥐에게 미안한 마음도 함께 말이다. 


능선을 따라 걸으며 봉우리가 나올 때마다 조금씩 쉬었다. 많이 쉬면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힘을 보충한다는 생각으로 간식도 조금씩 먹고, 사진 많이 찍었다. 사진이 산을 보고 있는 그 감격과 감동을 담아내지는 못하겠지만 추억을 담아 주는 참 좋은 친구인 것 같다.

걷고 걷고 걸어 오후 1시쯤 드디어 연하천 대피소에 도착했다. 오후 2시를 넘길 줄 알았는데 그래도 예상보다는 빨리 도착했다. 여자 둘이 걷다보니 다른 사람들보다 걸음이 느렸고, 천천히 땅만 보지말고 주위를 보며 걷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더딜 수 밖에 없었다. 우리랑 함께 출발했던 사람들은 벌써 도착해 점심을 먹고 있었다.


점심 메뉴는 카레밥이다. 인스턴트카레... 몸에는 결코 좋을리 없지만 간편하게 먹기 위해 사온 것이다. 쌀을 씻어 밥을 하고, 또 물을 끓여 카레를 데워야 하는데 빌려온 버너 하나가 말을 듣지 않았다. 잘 되다가도 꼭 필요할 때는 이런일이 생긴다. 

 2박 3일을 비박하며 종주하신다는 두 분을 만나 도움을 받을 수가 있었다. 굉장히 친절하시고 이런저런 도움이 될 만한 말씀을 많이 해주셨다. 밥이 되는 동안에 맛있게 끓인 라면과 소주 한사발도 주시고~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연하천 대피소가 제일 좋았던 것 같다. 규모가 아담해 사람이 적어 덜 소란스럽고, 밤이 되면 운치가 있을 것 같다. 물도 대피소 바로 앞에 있어 취사하기도 굉장히 편해 보였다. 기회가 된다면 연하천에서 하루밤을 지내 보아야겠다.

점심식사를 마치고 2시 30분쯤 둘째날의 목적지인 벽소령대피소로 출발했다. 명선봉을 지나 오후 5시 40분쯤 벽소령에 도착했다. 벽소령을 한시간 가량 남기고서는 힘이 부쳐 많이 힘들었다. 


벽소령에 도착해 쉬고 있으니 지리산종주를 응원해주던 선배가 "벽소령에 도착했냐고 도착했으면 가방 바로 내려놓고 복숭아 통조림을 사먹어야 한다"고 문자를 보내 왔다. 하지만  너무 지치기도 하였고 사먹을 시간을 놓쳐버려 다음 날 장터목을 기약하였다.

시리도록 푸른 달빛, '벽소만월'

저녁 준비를 하는데 버너 하나가 고장나 도움을 받아야 했는데, 마침 성삼재가는 버스를 같이 탔던 아이들이 눈에 들어왔다. 교회에서 수련회로 왔다는데 어찌나 모습이 밝고 쾌활하던지 아이들을 보고 있으니 절로 웃음이 나왔다. 다음날 맛있는 거 주기로하고 버너를 빌려 저녁 준비를 했다. 맛난 김치찌개와 함께 저녁을 먹었다.

벽소령대피소는 식수가 있는 샘이 800m 아래에 있었는데 경사가 심하고 저녁에 안개가 자욱해 조금 위험하고 불편하였다.  노고단을 제외한 다른 대피소에서는 쓰레기도 다 가져가야 한다.


그러나, 벽소령은 지리산 10경 중 하나인 '벽소만월'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음녁 날짜를 살펴보고 종주 일정을 잡은 것이 아닌데, 벽소령에 도착하니 마침 보름날이다. 하늘에 구름이 가득해 벽소령 만월을 못보는 아쉬움을 달래며  잠자리에 들었다.

전날과 다르게 피곤이 몰려오고 눈이 저절로 감기는데 막 잠이 들려던 찰나 어디선가 "달 보인다"는 소리가 들렸다. 그 소리에 친구와 나는 후다닥 밖으로 나갔다. 


정말 달이 떠 있었다. 그것도 보름달~~ 우리는 완전 행운이다. 많고 많은 날 중에 어쩜 이렇게도 날짜를 잘 잡았을까? 보름달이 뜨는 날 맞춰 벽소령에서 잠을 자다니 말이다.

벽소령 위로 떠오르는 그 달빛은 차갑도록 시리고 푸르다는데 그때의 그 찬란한 고요는 벽소령이 아니면 느낄 수 없다는데,  보고, 느끼고, 흠뻑 젖어보았다. 그 시리도록 푸르던 달빛을....... 그렇게 벽소명월에 감탄하며 두 번째 밤이 지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