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이야기

어릴 때 사서 고생해야 하는 이유

요즘 저희 유치원에서는 일곱살 아이들과 함께 대단한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리산 '천왕봉' 등반입니다. 다른산도 아닌 지리산이냐구요? 아이들에게 너무 무리인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일곱살 아이들의 대단한 도전이라며 많은 응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계획하게 된 데에는 EBS다큐 '세계의 교육현장'이라는 프로그램에 방영 된 '마라톤하는 유치원'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일본의 어느 유치원의 교육을 소개하는 내용인데 매일 아침마다 4km씩 달리기를 하고, 42.195km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다고 합니다. 또 한달에 한 번 산행을 하며 체력을 키우고 마지막에는 일본의 제일 높은 산인 '후지산'을 등반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영상을 보면서 '우리도 가능하겠는데?'라는 생각을하게 되었고, 선생님들과 의논하며 후지산만큼은 아니지만 제주도 한라산을 빼고 남한에서 가장 높은산인 지리산도을 가기로 하였습니다. 

 

체육수업 많이 하고 매년 노고단 등반을 해 온 경험이 있어 우리 아이들도 연습만 하면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생각에 도전을 준비하게 된 것입니다.

 

관련글-2011/04/20 - [영화.다큐.연극.] - 42.195km 마라톤을 완주한 유치원 아이들, 도대체 왜?

 

 

 

<무학산 정상에 도착한 아이들>

 

성공을 떠나 도전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아이들에게 쉬운 것이 아니다라고 이야기 해주었지요. '이것은 아주 힘들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이겨내는 연습을 하는것이다. 아주 대단한 도전이다' 라고 말입니다. 그렇기에 유치원의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석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는 아이들이 해보는 겁니다. 또 참석하지 않은 아이들은 도전에 성공한 친구들을 보며 '나도 해볼 수 있겠구나'라는 마음이 생겨 다음에 도전해 볼 수도 있을겁니다. 

 

이것은 성공과 실패를 떠나 도전할 수 있다는 마음! 이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힘들지만 도전해 보는 마음, 이것을 이겨내 보는 마음, 나 자신을 이겨내고 또 친구들과 함께 그 마음을 느껴본다는 것! 그 경험이 이 아이들의 앞으로의 삶에 어떠한 큰 시련이 닥쳐도 이겨내가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도전이 '일곱살의 대단한 도전'이라 우리는 말하는 것입니다. 대단한 도전 맞죠?

 

사서 고생을 해야하는 시기

 

예전에는 대가족 시대로 조부모님과 함께 살았기에 예의범절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었고, 형제들도 많아 어린 나이지만 동생을 돌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하시는 부모님을 도울 수도 있었지요. 지금 생각해 보면 '아이가 어떻게 그런일을 해?'라는 생각이 드는 일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또 그런 일들을 해낼 수 있는 힘이 아이들에게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지금 어른들 시대만큼 힘든 것을 모르고 살아갑니다. 모든 아이들이 그렇지는 못하지만 대부분 넉넉한 환경에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부모 또한 아이들이 힘들지 않게 곱게 자라주기를 바라지요. 

 

'니가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다해줄거야'라는 마음이 큽니다. 아이도 하나, 아님 둘이기에 귀하디 귀합니다. 모두 귀한 손주들로 과잉 사랑을 받고 자라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부모의 보호 아래서 힘들지 않게 곱게만 크는 아이들, 이 아이들이 어른으로 성장하였을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사람이 살아감에 있어 좋은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의 굴곡은 모든 이에게 있습니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든 인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오르막만을 경험하던 아이들이 내리막을 경험한다면 그것을 견뎌내고 이겨낼 힘이 있을까요? 작은 시련에도 엄청난 시련이 닥친 것 마냥힘들테고, 그러한 역경과 시련을 이겨냈던 경험이 없기에 쉽게 포기해버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안개가 자욱한 날 무학산 등반에 성공한 아이들>

 

그렇기에 요즘에는 돈주고 사서라도 힘든 것을 이겨내보는 경험을 아이들에게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해낼 수 없을 만큼의 힘든 것이라면 안되겠지요. 이결 낼 수 있을 만큼의 고생과 또 적당한 실패의 경험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지금 우리 아이들의 '천왕봉 도전'이 대단한 도전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없으면 대단한 힘이 작동하는 아이들

 

두달에 걸쳐 두번의 연습 산행을 하였습니다. 코스를 달리해 무학산 등반을 하엿지요. 왕복4~5시간 정도로 말입니다. 중간에 간식도 먹으며 힘들었지만 참으로 즐거운 산행이었습니다. 천왕봉에 도전한다는 마음에서인지 아이들의 마음 또한 대단한 자부심으로 가득차 있었지요.

 

조금 힘든 산행이었지만 아이들은 정말 잘합니다. 지리산으로 바로 가도 될만큼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에너지가 넘치고 잘갑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는 말처럼 산을 오르고 있으면 지나가는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칭찬과 응원도 많이 해주십니다.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선생님이 아닌 모르는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니 아이들 또한 더욱 신나고 힘이 나겠지요.

 

이것을 부모님이 함께 오셨다면 사실 아이들은 이만큼 잘하지 못했을 겁니다. 제 다섯살 조카도 잘하다가도 자기 엄마, 아빠가 오면 혀가 짧아지고 어리광을 부리거든요. 어리광을 부릴 상대가 있으면 아이들은 아이로 변신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독립적인 능력을 발휘합니다.

 

혼자서 해낼 수 있는 힘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 선생님들은 이 대단한 도전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입니다. 지리산 도전을 준비하는 우리 아이들이 참으로 멋집니다.